정처기 헷갈리는 것들

2022. 3. 4. 14:50정보처리기사

GoF 디자인 패턴

 

생성: Factory method, Abstract Factory, Builder, Prototype, Singleton

구조: Adapter, Bridge, Composite, Decorator, Facade, Flyweight, Proxy

행위: Interpreter, Template Method, Chain of Responsibility, Command, Iterator, Mediator, Memento, Observer, State, Strategy, Visitor

= 간단하게 어떤 패턴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만 알아두고, 자세한 설명은 생략..

 

코드 설계 일련번호 부여

 

순차 코드 (Sequence Code): 대표적인 식별코드(일련번호식 코드)

블록 코드 (Block Code): 공통성 있는 것끼리 블록을 구분해서 블록 내에 일련번호 부여

연상 코드 (Mnemonic Code): 명칭이나 약호와 관계있는 숫자나 문자, 기호 이용

표의 숫자 코드 (Significant Digit Code): 항목 성질의 물리적 수치를 코드 적용

= 더 있는데 이정도만 하고 생략..

 

트리 순회

 

전위 순회 (preorder): 루트 -> 왼쪽 -> 오른쪽

중위 순회 (inorder): 왼쪽 -> 루트 -> 오른쪽

후위 순회 (postorder): 왼쪽 -> 오른쪽 -> 루트

층별 순회 (level order): 노드 순서대로

 

정렬의 종류와 시간 복잡도

 

삽입, 버블, 선택 = 평균: O(n^2), 최악: O(n^2) 

쉘 = 평균: O(n^1.5), 최악: O(n^1.5)

힙, 이진 병합 = 평균: O(nlogn), 최악: O(nlogn)

퀵 = 평균: O(nlogn), 최악: O(n^2) 

버킷 = 평균: O(dn), 최악: O(dn)

 

결합도, 응집도

 

자료 결합도 < 스탬프 결합도 < 제어 결합도 < 외부 결합도 < 공통 결합도 < 내용 결합도

우연적 응집도 < 논리적 응집도 < 시간적 응집도 < 절차적 응집도 < 교환적 응집도 < 순차적 응집도 < 기능적 응집도

 

교착상태

 

필요 충분 조건: 상호배제, 점유와 대기, 비선점, 환형 대기

 

HRN

 

SJF단점 개선한 기법, 우선순위로 서비스

시스템 응답시간이 커질수록 우선순위 높아짐

우선순위 = (대기 + 서비스) / 서비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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